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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비트랜드 언어도 살린 프레임워크 Flutter의 힘은 어느인가? by Flutter로 구현하는 크로스플랫폼 앱 제작 CAMP 강사 김종헌님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4. 2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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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개발자 김정헌, 임. 저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라면 분야를 가리지 않고 관심이 많아요. 그 중에서도 특히 웹 앱 등 서비스 개발에 관련된 프론트 엔드, 백 엔드 개발과 게임에 특히 관심이 있습니다. ​ ​-SW Maestro 2기 인증자 10인에 선정됐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도전하게 되셨나요?저는 코딩을 무척 좋아하는 평범한 대학생이었습니다. 평소 따르던 교수님의 조언으로 SW Maestro라는 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저 같은 코딩을 좋아하는 사람들과 많이 교류할 수 있을 것 같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좋은친구와멘토를만났고코딩스킬자체도많이향상할수있었습니다. 최종 인증으로 받은 5,000만원으로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SW Maestro에서 만난 개발을 정담을 잘하는 친구를 창업 멤버로 맞이하는 경사도 있었습니다.내가 생각하는 프로그래밍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무엇입니까?무언가를 만드는것은 그 자체로 아주 큰 기쁨이고 매력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더 나은 프로그램을 하는 과정 자체에 '예술적인 아름다움'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점진적추상화라고합니다. 프로그래밍은 복잡한 것을 세세하게 나누어 추상화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런 점진적인 추상화 과정을 잘하면 할 수 있을수록 '쉬운 코드'를 만들어 낼 수 있고 그 자체의 아름다움도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그동안 많은 곳의 외주 개발을 해 왔다고 들었는데요. 특별히 어려웠던 점은 있었나요?다른 기업의 서비스 외주 개발을 주로 하면서 상대적으로 소프트웨어에 전문성이 부족한 분들에게 전문가로 조언을 할 때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알기 쉬워도 곡해 없이 전달하기'는 굉장히 힘든 일이거든요. 하지만 이것도 계속하고 있으면 어느 정도 요령이 생긴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이 강의를 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


    그럼 이번에 Flutter에서 구현되는 크로스 플랫폼 앱 강의를 하신 것도 같은 맥락인가요? 네.우리 자신라에서 Flutter 강의가 견해보다 많지 않은 것 같아서 Flutter를 알리기 위한 목적도 있습니다.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Flutter가 매우 핫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트렌드에 민감한 소수분만 아는 것 같습니다. 좋은 것은 자신 있게 이야기 해야 하기 때문에 제 경험을 자신 있게 많은 분들에게 전하고 싶었습니다.- Flutter가 아직 우리로서는 유명하지 않은 프레임워크인 이유가 뭘까요?한글로 된 공식 문서가 없어서 접근성이 높은 부분도 있지만 Dart라고 하는 비교적 생소한 언어를 사용하는 점도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Dart가 그렇게 유행하는 말은 아니었어요. 하지만가장큰이유는몰라서사용하지않는것이라고생각합니다. Flutter에 대해서는 아직 들어 본 적이 없는 분들이 많을지도 모릅니다.​​


    -Flutter를 어떤 계기로 언제부터 쓰게 되었습니까?​ 2018년 여름에 외주 개발을 의뢰한 회사의 CTO가 꾀어 주고 접하고 본 게 시작입니다. 앱과 웹 서비스 프레임워크의 트렌드에 매우 밝은 편이었습니다. Flutter의 개발 퍼포먼스가 매우 높다는 부분에 추천을 받았고 그 프로젝트를 Flutter로 개발해 보고 싶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당시부터 본격적으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매우 초기 버전의 Flutter부터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 Flutter가 앱 개발에서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구체적인 장점이 궁금합니다.지금까지 앱을 제작하면서 안드로이드, iOS를 원어민, 웹 앱에서도 구현한 경험이 있고 React native에서도 실행한 적이 있습니다. 다양한 프레임워크로 앱 개발을 진행해 왔습니다. Flutter가 완전무결하다고 예상할 수는 없지만 현재 과인온 앱 개발SDK 중에서는 가장 과인은 성능과 좋은 개발환경을 보유하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Flutter의 이점을 예로 들면, 최근 과인온만의 현대적인 아키텍처로 구성되어 있어 빠른 퍼포먼스를 보이며 맞춤이나 용량의 최적화가 용이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의 Widget을 각각 플랫폼에 맞게 사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독자적인 Widget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개발환경 구축이 매우 용이합니다. 설치해야 할 갯수가 적고, 세트 할 수 있는 것은 별로 없습니다. Stateful한 Hot reload가 가능하고, line by line 디버깅이 잘 작동한다는 것도 장점 중 단점입니다. 현재 과인온SDK 중 가장 빠르고 편리하며 진보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주로 Flutter에 대한 실습이 강의미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까? 그렇습니다.Flutter에서 구현되는 크로스플랫폼 앱 제작 CAMP는 철저한 실습 위주로 이루어집니다. 나는 프로그래밍 또한 운동, 예술, 언어를 배우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머리로 외운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직관을 두껍게 쌓아야 하는 분야입니다. 테니스 치는 법을 문자와 그림으로 계속 읽는다고 해서 테니스의 왕자가 될 수는 없겠지요. 계속 반복 버릇을 들이면 점점 매일 같이 되는 것이 아닐까요?프로그래밍도 책을 읽고 암기하면 절대 매일이 아닙니다. 계속그러니까입력해보고디버깅을하다보면거짓말없이결국직관이쌓여서잘하게됩니다. 따라서 이론적인 설명의 나열보다는 실습을 우선할 것이다. 이강의시간에정해진목표가있고그목표대로실현하기위해서필요한것을필요한만큼배우고반복실습하면서자연스럽게체득하는것이목표입니다.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 거의 모르는 초보자 수업에서 Flutter 실습에 따라올 수 있나요? 아니요.본 수업은 언어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모르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의가 아닙니다. C, C++, 자바, 자바, 자바스크립트, Python 등 종류를 가리지 않고 한 가지 언어 정도는 경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주간 짧게 진행되는 강의인 만큼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나도 모르면 따라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 ​-4주 후에 Flutter가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게 되네요.​ 첫단 4주의 강의가 끝나면 Flutter에 대해서 알게 되는 것은 기본입니다. 단지 알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고 "아, 나 Flutter를 사용해서 앱 개발을 할 수 있다"라는 나감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짧은 시간에 Flutter 전체를 알려드릴 수는 없지만 리듬을 타게 할 수는 있습니다. 강의 이외의 Flutter에 관한 깊은 에피소드는 직접 Googleing하면서 충분히 익힐 수 있을 것입니다. 핵심에 대해 확실하게 기초를 다져 드리겠습니다.Dart라는 유행 없는 언어가 Flutter를 위해 다시 유행을 찾는 것부터 Flutter가 얼마나 쓸 만한 SDK인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그렇게 핫한 관심의 주인공이 됐는지 나와 함께 한번 경험해 보길 권한다.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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