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방탄소년단(BTS) 트랜드 성공요인 상세히 알아보기
    카테고리 없음 2020. 3. 12. 07:14

    3세대 어린이돌방탄의 진화=인터넷놀이 문화, Korea식 팬덤트랜스미디어, 이 이야기 전략 서구의 수요자 화천도 결정적인 방탄소년단이 처음이다. 새 앨범 러브유어셀프 결론서로 3개월 만에 빌보드 앨범 차트 정상에 올랐다. 미국 시장이 발칵 뒤집혔다. 이제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니라 주류시장에 안착했습니다라는 뜻이다. Korea적 색채를 가미해 중독성이 있는 후렴구가 돋보이는 타이틀곡 아이돌은 싱글 차트 첫 번째다. 인터넷에서는 해외 팬들이 이 춤을 따라하는 아이돌 챌린지가 트렌드.


    >


    영어가 아닌 가사로 빌보드 메인차트 톱을 2회 이과에서 찍는 이례적인 행동에 포브스는 "방탄소년단과 국한음악계에만 중요한 1이 아니라 2010년대 팝 음악계 전체에 의미 있는 1"이라고 평가했다. 방탄의 성공이 지금의 케이팝 성공이 과도한 흙수저 보이밴드의 출세담 수준을 넘어섰다는 뜻이다. 방탄의 최신 유행은 이들이 단순히 몇 개의 히트곡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방탄과 팬들로 구성된 허과인의 세계를 만들었기에 가능했다. 인터넷(유튜브와 SNS)이 무기였다. 인터넷이 낳는 관계의 혁명, 새로운 문화 소비 방식이 맞물렸다. 다원적 가치에 눈뜨고 있는 서구 사회의 변화도 주효했다. 음악적 메시지와 미디어 변화, 세계화 과정에서 더 열린 다문화적 감수성의 수용자(홍석경 서울대 교수)가 3박자를 이뤘다. 방탄의 성공 요인은 여러 차례 지적되고 있다. 기성 가치와 충돌하는 청춘의 성장통을 담은 자전적 가사로 청춘의 아이콘 소수자의 대변자라는 위치를 차지했다. 세련되고 완성도 높은 음악, 퍼포먼스, 비주얼을 겸비했다. 프로듀싱 능력을 보여주며 기계적으로 찍어내린 국한 아이들이라는 틀을 기렸다. SNS를 통해 전 세계 팬들과 소통했다. 중성적으로 보1 정도로 예쁘고 날씬한 동양 남성을 매력적인 새로운 남성상으로 받아들이게 했다. 그곳에는 평론가 차우진의 이야기대로 기존 인종과 언어의 경계를 넘어 어른들은 낯선 새롭고 낯선 감각에 우호적인 서구의 젊은 세대가 있었다. 자결적으로 팬클럽 '아미'를 통해 한국식 팬문화가 수출됐다. 팬덤이 하과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조직화한다. 팬챈트(응원 구호 등) 등 집단의례를 하고 미션(소리원 스트리밍 등)을 수행하며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방탄이 도전 목표를 세우면 팬들이 그것을 달성하는 방식이다. 스마트폰으로 길거리 어딘가에 접속돼 기존 오프라인 관계의 결속력은 약해지는 반면 온라인 커뮤니티의 결속력은 공고해지는 디지털 시대의 초상이다.


    >


    데뷔 5년 만에 빌보드 앨범차트에서 두 번이나 우승하는 진기록을 세운 방탄소년단. 경제효과가 1조 원을 넘을 것이라는 추산도 있다. [사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이런 열혈 팬덤이 유지 관리되는 동력은 두 가지다. 우선 디지털 놀이 문화다. 싸이 강남스타1의 성공에 리액션 비디오가 판정적 역할을 한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소의 노래를 들으며 반응하는 모습을 스스로 유튜브에 찍어 올리는 놀이문화다. 한국보다 서구에 압도적으로 많은 이 리액션 비디오의 상당수가 케이팝입니다. 이처럼 디지털 시대의 문화 소비는 단순히 콘텐츠 자체의 소비에 그치지 않고 사용자가 콘텐츠를 가지고 2차 가공하여 공유하는 참여형 놀이문화로 이루어지는데, 방탄은 여기에 SNS 등을 통해 1상을 공개하며, 노래 이외의 놀이를 적극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이들의 소가가 하나 나쁘지 않다는 스토리로 구성돼 있는 점도 중요하다. 이번에 연속해서 차트 1위에 오른 두 앨범은 러브 유어 셀프-승-전-결 시리즈의 전과 결에 해당할 것이다. 주제만 연작 수준이 아니라 가사가 나쁘지 않고 음악 비디오 이미지, 멤버 캐릭터가 정교하게 연결돼 있다. 팬들은 가사가 나쁘지 않고 음악비디오 영상을 보면서 숨은 그림을 찾듯 그 의미를 해석하고 덕력을 과시하며 논다. 인터넷에는 팬들의 해석 동영상이 떠돌고 있다. 팬들에게 입문하면 전체 소가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 소가까지 들으면서 조회수를 높인다. 이러한 놀이문화가 가능하도록 우가소비가 주로 유튜브 플랫폼에서 이루어진 미디어 환경도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렇게 형성된 방탄월드는 개별 단위의 소가를 넘어 소가 전체로, 또 게이다 등 기타 장르로 확장된다. 이는 마블의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에 비견된다. 아이언맨, 스파이더맨 등 여러 마블 캐릭터로 구성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라는 큰 스토리 세계가 있는데, 그 아래 각각의 캐릭터가 자신들의 이야기를 가지고 나쁘지 않고 장르도 영화·만화·게이다·애니메이션 등으로 확대하는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전략의 이야기입니다. 팬들에게는 팬 활동 대상이 무한히 확대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물론 방탄 유니버스를 몰라도 개별 소가를 즐기는 것은 문제가 없다. 단지 그가 열혈팬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뿐입니다.       이규탁 한국 조지메이슨대 교수는 방탄을 케이팝 3세대 대표주자로 꼽는다. 아이돌 시스템을 처음 선보인 1세대, 활동 반경을 해외로 넓힌 2세대와는 달리 3세대는 데뷔 때부터 글로벌 무대를 대상으로 해 한국보다 해외시장에서 더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케이팝 아이돌 육성 프로그램 자체를 해외에 수출하는 것, 한국인 멤버가 없는 케이팝 밴드, 다국적 밴드도 3세대에 해당할 것입니다. 다국적 멤버 풀이 있고 그 당시 그 나쁘지 않은 별로 팀을 나눠 활동하는 NCT 모델도 있다. 케이팝 아이돌 시스템의 진화다. 이번 타이틀곡의 제목이 '아이돌'이라는 것은 여러 가지로 관심이 있다. 아티스트라고 부르든 아이돌이라고 부르든 나는 나의 길을 간다는 메시지다. 산업적 가능성이 나쁘지 않고 국위선양은 인정하면서도 소가적 평가에는 소극적이던 케이팝 아이돌 소가가 어디까지 이어질지 계속 도전하겠다는 뜻이다. 그 길의 끝이 어디인지는 아마 그들도 아직 잘 모를 것이다.  출처 : 중앙1보 [양선희의 문화참견]


    BTS공연동영상





    댓글

Designed by Tistory.